MSCI Korea 지수 편입 종목 확인하기

2021. 10. 25. 23:16카테고리 없음

MSCI이란 모건스텐리 케피탈 인베스트먼트의 약자로서 글로벌 투자의 기준이 되는 대표적인 주가 지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MSCI Index 에 포함 여부에 따라서 외국 자본의 투자 비율이 늘어나거나 줄어들수 있기 때문에 MSCI 를 구성하는 기업은 어떤게 있고, 신규로 편입되거나 제외되는 기업은 어디가 있는지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이면 좋은 투자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MSCI지수를 추종하는 펀드투자인터넷에 MSCI Korea 구성 기업에 대해서 찾아보면 대부분 상위 10개 기업만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정확히 어디에서 상위 10개 기업 이외에 MSCI Korea Index를 구성하는 나머지 기업을 확인하는지 알려주는 곳이 없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MSCI 을 구성하는 전체 기업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MSCI Korea 지수 편입 종목 확인하기 

 

MSCI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아래 snap shot 에 표시된 경로 대로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최종적으로 Constituents (구성요소)를 선택합니다. 

MSCI 홈페이지 - Index Constituents Page

Constituents 에서 Index name을 Korea 로 선택해 주면 전체 Index 구성 기업이 표시됩니다. 삼성기업의 경우 30%이상을 차지 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는 SK Hynix 가 5%넘게 MSCI Korea Index 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상위 10개 기업 이외에 나머지 하위 기업 10 군데도 아래에 표시해 놓았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유의할 사항은, MSCI Homepage 에서 제공하는 Constituents 의 경우, 실시간 정보가 아닙니다. 아쉽게도 해당 기업 List는 적어도 3-4달이 지난 Data입니다. 실시간으로 제공되는 정보를 받아보기 위해서는 MSCI 측에 정보를 제공 받는 기업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야됩니다. 

 

MSCI Korea 상위 종목 (2021.05)
MSCI Korea 하위 종목 (2021.05)

 

하지만 MSCI Korea 에 4-5달 전 자료를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고 변경 업체에 대해서는 뉴스 검색을 통해서 파악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MSCI Index 에 포함되는 기업 list의 경우 급격하게 변경되지 않습니다. 변경 사항에 대해서는 뉴스 기사를 통해서 전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금만 손품을 파신다면 충분히 변경 사항을 찾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