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구매 시 확인 사항 - 화면 밝기 니트(NIT)

2021. 10. 24. 19:45카테고리 없음

노트북 구매하기 위해서 사양을 살펴보다 보면 익숙하지 않은 용어에 많이들 어려워 합니다. 생소한 컴퓨터 전문 용어 중에서, 노트북 구매 시 알아둬야 할, 니트(nit)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화면 밝기를 나타내는 단위

Nit는 화면의 밝기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단어 Nit는 '빛이난다'라는 뜻의 그리스어인 Nitere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하지만 Nit 단위는 사실 국제적으로 협의되고 인정된 공식적인 측정 단위가 아닙니다. 화면 밝기를 나타내는 공식적인 단위는 [cd/m2] 이며, 제곱미터 당 칸델라 라고 읽습니다. 참고로 1 nit = 1 cd/m2 입니다. 

 

 

1 nit 는 어느 정도의 빛의 밝기일까요? 

1 nit 는 1 cd/m2 이라고 했었죠. 이때 칸델라는 라틴어 촛불을 뜻하는 데요,  따라서 1 칸델라(1cd) 는 촛불 하나 만큼의 밝기이고 1 cd/m2는 1m x 1m 공간에 촛불하나가 비추는 빛의 양입니다. 즉, 1 nit 도 1m x 1m 공간에서 1개의 촛불이 비추는 빛의 양입니다. 

 

간단히 생각해서 1 nit 라고 하면, 1m 정사각형 방안에 촛불 하나가 켜져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200 nit 라고 하면 1m 정사각형 방안에 촛불 200개가 켜져 있을 때 나오는 빛의 양입니다. 

 

그럼 어느정도의 Nit 를 가진 디스플레이가 좋은가?

 

일반적으로 200-250 nit 사이의 디스플레이인 경우 실내에서 사용하기에 무리가 없습니다. 하지만 야외에서 사용하거나 조명 빛이 밝은 사무실에서 주로 노트북을 사용한다고 하면 300 nit 이상의 노트북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