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소 불함유 생수 추천

2021. 10. 16. 14:16카테고리 없음

생수에 포함된 불소에 대해서 논란이 뜨겁습니다. 불소가 무엇이고 인체에 끼치는 영향은 어떤 것인지 자세히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불소가 없는 물에 대해서 몇 가지 추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불소는 무엇인가?

불소는 우리 몸에는 꼭 필요한 미네랄은 아니며 이 지구에서는 흔한 원소입니다. 불소의 특징 중에 하나로는 잘 분해되지 않는다는 성질과 칼슘과 잘 결합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불소는 주로 산업자재를 생산하는데 많이 사용되는데요,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프라이팬에도 불소수지 코팅이 이용되고 있으며, 기타 알루미늄, 살충제, 구리, 유리 등을 생산할 때 발생하는 산업폐기물 중의 하나입니다. 

 

불소가 인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불소는 아직도 논쟁이 많은 원소입니다. 아래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불소는 치아 건강과 골다공증에 도움이 된다?

 

우선, 소량 불소를 섭취하는 경우에는 치아 건강도 좋아지고 파괴된 뼈를 재생시켜주고 골형성에도 도움이 된다고 주장이 있습니다. 다들 한 번쯤 불소치약에 대해서 들어보셨을 텐데요, 불소치약이 이렇게 많은 이유는 불소가 치아 충치에 효과가 있다고 해서 치약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음식물 섭취하고 나면 음식 물속의 탄수화물이 미생물에 의해서 분해되면서 산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때 발생된 산에 의해서 치아를 보호하는 막이 부식됩니다. 이 때문에 충치가 발생하는데요, 불소는 이런 산의 공격을 막아 주고 충치를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불소가 체네에 흡수되게 되면 칼슘과 결합을 하기 때문에 뼈에서 무기질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고 이에 따라 골다공증 등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불소는 독약이다?

 

하지만 이와는 반대로 미량이라도 불소를 섭취하는 것에 반대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이들의 경우, 불소의 경우 성인 남성이 2-3g 만 섭취해도 급성 독성을 보이는 물질일 정도록 납보다 독성이 강하며, 칼슘과 결합을 잘하고 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체내에서 납처럼 축적되기 때문에 아무리 소량 섭취를 한다고 해도 축적되고 나중에는 일정량 이상이 체내에 축적될 시 인체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흥미로운 이들의 의견으로는 수돗물의 불소화와 불소의 순이점으로 알려진 충치 예방에 대한 내용은 대기업이 산업폐기물인 불소화합물을 이윤을 얻고 처리하기 위한 방편으로 사용된 선전이라고 합니다. 1940년대 알루미늄 회사 'Alcoa'는 알루미늄을 만들고 나온 산업폐기물인 불소화합물을 처리하기 위한 방편으로, 불소가 충치에 대한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를 인용하여, 불소의 이점을 알렸고 이를 통해서 식수에 불소를 넣자는 의견까지 제시하게 됩니다. 

아직도 불소에 대한 의견이 분분한거 같습니다. 미량 섭취하는 건 인체에도 무해할 뿐만 아니라 치아 건강과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쪽과 불소에 대한 이점보다는 불소의 경우 독약과도 같기 때문에 미량이라도 섭취하면 안 좋다는 의견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필수 미네랄도 아니기 때문에 생수로 궂이 섭취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특히 물은 매일 1~2 liter 이상씩을 마시기 때문에, liter당 불소 함유량이 적다고 하더라고 365일, 10년, 20년 간 매일 섭취하게 되면 나중에 체내에는 쌓이는 양은 상당히 많을 거고 이로 인해 건강에도 나쁜 영향이 갈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시중에 마시는 물에는 불소 함량이 어느정도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생수 브랜드별 무기질 함량 비교

생수 무길질 함량 비교

가장 눈에 띄는 건 역시 제수 삼다수이네요. 검출된 불소량이 없었다. 생수 브랜드별도 불소 함유량이 많게는 10배 이상 차이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불소는 유해물질이기 때문에 기준치 2mg/liter를 초과하게 되면 판매가 금지 됩니다. 일부 샘물의 경우 이 기준치에 근접하는 수치를 보이고 있네요. 생수를 선택할 때 유의 하셔야 겠습니다. 

 

특히 삼다수에는 다른 무기질 함량도 골고루 포함되어 있고, 마그네슘의 함량이 비교적 적기 때문에 물 맛이 쓰지 않고 약간 단맛이 느껴집니다. 참고로 무기질 중에 마그네슘이 물 맛을 결정짓는데요 너무 함량이 많으면 물 맛이 약간 쓴맛이 나고 반대로 적으면 단맛이 납니다. 

 

개인적으로 삼다수 생수를 마시고 있습니다. 다행히 불소함유량도 없고 필수 미네랄도 풍부한 좋은 물입니다. 특히 불소 함유량이 없어서 아이들이 마시는 물로써 삼다수가 가장 좋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