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에 좋은 음식 먹고 비염 뿌리 뽑기

2021. 10. 18. 22:59카테고리 없음

 비염에 좋은 안좋은 음식과 좋은 음식을 몇 가지 추천드립니다. 

 

우선 비염이 왜 생기는지와 히스타민과의 관계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히스타민의 경우 체내에서 항원과 싸울 때 면역 체계를 통해서 방출되는 수용체입니다. 히스타민의 경우 우리 몸을 항원으로부터 막아 주기 위한 역할도 하지만 반대 작용으로 콧물이나 염증, 가려움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히스타민을 억제하여 일시적으로 콧물을 멈추는 게 항히스타민제 약입니다. 이런 히스타민은 체내에만 있는 게 아니고 일상적으로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에도 많은데요, 히스타민이 많이 포함된 음식을 섭취할 경우에, 재채기, 두드러기, 메스꺼움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염에 안 좋은 음식

비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께서는 아래 히스타민이 많이 포함된 음식의 섭취를 줄이시는 걸 권장 드립니다. 

순위 식품 함유량(mg/kg) 순위 식품 함유량(mg/kg)
1 소시지 3572 10 포도 315
2 참치 2927 11 적포도주 287
3 고등어 2467 12 커피 282
4 삼치 2118 13 딸기 257
5 돼지고기 2067 14 초콜릿 162
6 꽁치 1378 15 파인애플 158
7 시금치 1348 16 달걀 136
8 녹차 878 17 우유 38
9 오렌지 743 18 소주 16

한 동안 가공식품만 멀리 했었는데, 의외로 생선이나 체소에 비염에 안좋은 음식들이 많이 있었더라고요. 개인적으로 고등어는 평소에도 많이 먹는 음식이라서 또 신선하고 건강한 음식이라 생각했는데 히스타민 함량이 엄청 높았습니다. 확실히 고등어나 돼지고기, 커피, 초콜릿 등을 끊은 후부터는 환절기가 돼도 비염 때문에 덜 고생하고 있습니다. 

 

히스타민의 분해를 방해하는 음식에는 알코올, 초콜릿, 카페인 성분이 많이 들어간 것 들인데요, 특히 만성 두드러기 환자들은 히스타민을 분해하는 능력이 일반인들보다 떨어지기 때문에 히스타민이 많이 포함된 음식의 섭취를 줄이는게 필요합니다. 

 

비염에 좋은 음식

그럼 비염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제 경험으로 비추어봤을 때 비염은 면역력이 떨어지는 경우 그 증상이 더 심해 지더라구요. 저 같은 경우에도 회사 일 때문에 스트레스받고 맨날 인스턴트로 라면을 많이 먹을 때는 비염을 달고 살았습니다. 그 당시에는 일하기 바빠서 내 몸을 신경 쓸 겨를이 없었거든요. 일주일에 2-3번 11시까지 야근에 야근 끝나고 집에 와서는 라면에 초콜릿, 과자 한 봉지 이상을 뜯어먹고 잤습니다. 꾸준히 나쁜 생활 습관을 유지하다 보니 상태가 많이 안 좋아지더라고요. 면역력도 많이 떨어져서 감기도 많이 걸리고, 비염은 더 심해졌습니다. 

 

그래서 우선 면역력에 좋은 음식으로 식단을 바꾸고 꾸준히 섭취하였더니 몸이 건강해 지면서 비염 증상도 많이 가라앉았습니다. 확실히  '비염에 좋은 음식 = 내 몸의 면역력을 키워주는 음식'으로 봐도 될 것 같습니다. 

 

 

허약하고 면역력이 많이 떨어져서 비염에 고생했던 날들과 작별할 수 있는 비염에 효과적인 슈퍼 푸드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감자즙

감자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기 때문에 체내 면역력을 증가시킵니다. 감자 작은 한 알에는 무료 비타민 C 하루 권장량의 15% 정도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감자는 고구 마하고 마찬가지로 설탕처럼 급격한 혈당의 상승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그만큼 몸에 무리가 안 가고 건강한 식품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감자즙을 많이 만들어 마셨습니다. 탄수화물은 섭취량은 최대한 줄이되 안에 들어 있는 영양소는 섭취 위한 방법이었습니다. 

 

2) 대추

대추는 대추차로 마시거나 대추 달인 즙을 꾸준히 복용하게 되면 코안에 있는 점막을 강하게 만들게 되고 이로인해 코 안에 가려움을 줄여주고 코가 외부 자극에 과민하지 않게 만듭니다. 

 

3) 녹차

녹차에는 카테킨 성분과 폴리페놀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서 알레르기와 염증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꾸준히 매일 1잔 이상 뜨겁게 해서 마시게 되면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4) 생강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 주고 무엇보다도 혈액순환을 좋게 만드고 면역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생강에는 쇼가올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기관지에 있는 염증을 줄여주는 소염작용에 탁월하기 때문에 비염 치료에도 도움이 되고 기침이나 가래가 많은 분들에게도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