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화전자, 상승원인과 투자 시 유의 사항

2023. 7. 11. 23:09카테고리 없음

삼화전자가 3거래 연속으로 상승했습니다. 

삼화전자의 이유있는 상승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고, 투자시 유의 사항은 없는지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삼화전자 상승원인

삼화전자는 페라이트(Ferrite)소재 부품을 생산하는데요, 이 부품을 세계1위 급속충전장치 업체에 독점적으로 공급하고 있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향후 미국 전기차 충전시설이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이고, 그 시장의 크기는 향후 5년 동안 9조원 정도로 추정 된다고 합니다.  Ferrite 페라이트란, 자성을 띠는 산화철 (Fe2O3) 을 기반으로 하는 자성체를 뜻합니다. 자석의 주요 재료료 사용되기 때문에 전기차의 모터에 사용되는 자성체의 주요 원료로 사용이 됩니다. 

 

삼화전자 전망

삼화전자는 2023년 분기 보고서에서 미국 초급속 충전기용 시장에 SK 시그넷을 통해 2022년 부터 공급을 진행중이고, 2022년 하반기 부터는 물량 증가와 모델 등의 확대로 인해서 매출이 확대되고 있다고 기술하였습니다. 실제로 2022년 삼화전자의 매출액은 2021년 대비하여 9%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분기 보고서 상에는 앞으로 전기차 시장의 확대와 충전기 시장의 확대에 따른 밝은 전망과 2023년에 추가적인 매출 성장 동력에 대해서 서술되어 있습니다.

 

삼화전자투자 유의 사항

우선 5년 연속 영업이익 적자인 기업입니다. 

코스닥의 경우에 당연히 상장폐지 사유이지만, 삼화전자의 경우, 코스피 기업입니다. 코스피의 경우 상장폐지 요건에 영업이익 적자에 대한 내용은 없습니다. 

 

하지만, 코스피 상장 요건에는 자본금 50%이상 잠식 2년 연속 계속되면 상장 폐지 요건에 해당 됩니다.

그럼 삼화전자의 자본잠식률에 대해서 계산해 보고 위험 여부에 대해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본잠식률은 '(자본금-자본총계)/자본금'로 구합니다. 2021년 부터 지금까지 아직 자본잠식은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적자가 커지면서 쌓아둔 이익잉여금이 없으며, 자본 조달을 통해서 마련한 자본잉여금을 계속 까먹고 있는 상황입니다. 

 

향후 2023년에 매출 및 영업이익의 흑자 전환 여부를 지켜봐야 될거 같습니다. 적자가 지속될 경우, 자본잠식 위험이 있어보이기에 투자 시에 각별히 유의해서 지켜봐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