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트래픽, 4가지 주가 상승 재료

2023. 6. 21. 23:52카테고리 없음

오늘 상한가에 거래량 1000만건 터진 두 종목, "에스트래픽" (현재가 6,570원, 거래량 30,712,505)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이슈에 의해서 상한가를 기록했는지, "재료"인지 근본적인 "성장" 이슈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스트래픽 요약 

에스트래픽은 우리가 운전을 하면 흔히 접할 수 있는 하이패스 시스템을 개발하고 설치 구현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 입니다. 무선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요금 징수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주력하는 회사입니다. 또한 도로 요금 징수 시스템 뿐만 아니라 철도 운영에 필수 적인 신호와 통신 시스템에 대해서도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SDS 개발 인력들이 나와 직접 개발하고 해외 선진 시스템을 국산화 시킴과 동시에 더 우수한 기능을 더하는, 기술력이 강한 기업입니다. 연구개발비는 매출액 대비 4% 후반으로, 연구개발에 중점을 둔 회사임을 알 수 있습니다. 

  • 주요 사업 : 무선 시스템 사업 (요금징수, 철도 통신 시스템)
  • 시가총액 : 1322 억원
  • 매출액 : 1321억원 ('22) / 1276억원 ('21) / 921억원 ('20)
  • 영업이익 : 96억원 ('22) / 37억원('21) / -31억원('20) 
  • PER : 4.13
  • 배당율 : n/a

 

에스트래픽만의 기술 

요즘들어서 하이패스를 이용할 때 속도를 줄이지 않고 무정차로 요금소를 통과해도 과금처리가 되는 걸 많은 분들이 경험했을 것입니다. 이런 무정차통행료 시스템을 스마트 톨링 시스템이라 하고, 에스트래픽에서 국내 최초로 개발한 4세대 요금징수 시스템입니다. 

무정차 요금 시스템 - 스마트 톨링

 

주요 종속 회사 

종속회사로는 에스티전기통신, 서울신교통카드, 미국 버지니아주에 위치한 Straffic america, 인도에 위치한 Straffic India private 이 있습니다. 각 종속회사의 주요 사업은 무선통신을 이용한 응용장치 제조 및 설시 사업으로, 자동요금징수 시스템 구축 및 교통카드시스템 운용 사업 등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종속 회사의 경우, 모두 모회사와 기술적으로 연관된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종속회사가 모회사와 사업적인 연관성이 없는 경우, 예측할 수 없는 리스크가 발생될 가능성이 큰데, 에스트래픽의 경우, 해당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상한가 기록 순간

에스트래픽의 경우, 2022-10-28일 상한가를 기록한 이후, 박스권에 갇혀있다가 최근에서가 주가가 오르더니 오늘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차트적으로 봤을 때 몇 달동안의 박스권을 뚫자 상승 모멘텀을 크게 갖고 주가가 높게 상승하였습니다. 

 

그럼 상한가를 기론한 날에 어떠한 이슈들과 기대감이 있었는지, "재료"인지 아니며 근본적인 "성장"에 기인한 주가 상승이였는지, 관련 기사를 찾아보면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흥미로운 기사들

그럼 위에서 찾은 상한가 기록 날들에 어떠한 기사가 이슈되었는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기사1 (2022-10-28)

에스트래픽, '고속도로 전기차 충전기' 우선협상자 선정

https://newsis.com/view/?id=NISX20221028_0002065487&cID=10403&pID=15000 

 

에스트래픽, '고속도로 전기차 충전기' 우선협상자 선정

[서울=뉴시스] 김경택 기자 = 교통솔루션 전문기업 에스트래픽은 한국도로공사가 시행한 '고속도로 휴게소 전기차 충전기 구축' 민간공모에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www.newsis.com

전기차충전 이슈였습니다. 한국도로공사가 시행한 민간공모인 전기차 충전 구축 사업에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었다는 기사내요. 상승 요인은 "전기차" 재료 였습니다. 하지만 최근 사업 보고서를 보면, 전기차충전사업의 경우, 물적분할로 별도 법인을 설립하였다고 하네요. 

 

 

관련기사2 (2023-06-21)

[특징주] 에스트래픽, 테슬라 '전기차 충전 생태계' 확산… 시장 성장세에 수혜주 부각

https://www.moneys.co.kr/news/mwView.php?no=2023062109572990178 

 

[특징주] 에스트래픽, 테슬라 '전기차 충전 생태계' 확산… 시장 성장세에 수혜주 부각 - 머니S

제너럴모터스(GM)과 포드에 이어 미국 전기차업체 리비안이 테슬라가 구축한 급속충전기인 '슈퍼차저'를 이용하기로 하는 등 전기차 충전 시장 확대로 인한 수혜 기대감에 에스트래픽의 주가가

www.moneys.co.kr

-> 역시나 이번에도 "전기차" 재료 였습니다. 에스트래픽의 매출에 영향을 직접적으로 끼치는 이슈는 아니였으며, 테슬라 발 전기차 시장 확대 및 전기차 충전시설 확대에 따른 기대감으로 관련 주식 중 하나로 에스트래픽이 상승하였습니다. 이번에도 "전기차" 재료 였습니다. 

 


에스트래픽 기업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고, 상승요인에 대해서 확인해 보았습니다. 

두 번의 최근 상승이 모두 전기차 이슈에 따른 상승으로, 시장의 기대감이 정말로 에스트래픽의 매출 및 기업 선장에 기여하는지는 좀더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에스트래픽 4가지 주가 상승 재료 

위에 에스트래픽 상한가 사례를 바탕으로 이 기업의 몇 가지 주가 상승의 '재료'를 뽑아봤습니다.

상승요인
- 전기충전소 전국적인 확대. 
- 전기차 시장 확대
- 전기차 충전기 연결 방식 통일
- 전기충전소에서 통행료 미납 계산 시스템화

이와 같은 '재료'가 포착되면, 에스트래픽을 포함한 전기차 관련 주식들을 눈여겨 봐야될거 같습니다. 

좀더 미래를 보고 투자한다면 실제 기업의 매출액 증가와 관련 전기차 분야 사업의 성과를 면밀히 관찰해야 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