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토지 용도지역 확인 방법 - 지적편집도 및 토지이음 이용

2022. 3. 20. 23:23카테고리 없음

토지 투자의 기본 중의 하나가 바로 이전 글에서 언급한 봐와 같이 용도지역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전 글에서 다뤘듯이 용도지역이란 건축허가의 기준이 되기 반드시 확인하고 파악해야 됩니다. 용도지역에 관한 중요성에 대해서 쓴 아래 이전글도 읽어보세요. 

 

2022.03.19 - [분류 전체보기] - [부동산] 토지 투자 시 중요 확인 사항 - 용도지역

 

[부동산] 토지 투자 시 중요 확인 사항 - 용도지역

부동산 투자 중에서도 가장 어렵다는 토지 투자. 토지 투자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것에 대해서 몇 가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토지 투자의 경우 광범위하고 배울 것도 너무 많지만, 기본

seanmc.devine.co.kr

 

땅의 용도지역은 그럼 어떻게 확인하는지 그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용도지역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는 크게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지도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과 공공 사이트인 토지이음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죠. 

 

첫 번째 방법 : 네이버/다음 지도 지적편집도 이용

네이버 지도나 다음 지도 상에서는 용도지역을 확인 가능합니다. 

네이버 지도를 바탕으로 설명 드리면, 간단히 우측 메뉴에 보면 ‘지적편집도'가 있습니다. 

 

네이버 지적편집도 용도지역 확인

여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용도지역별로 색깔이 구분되어 지도가 표시되게 됩니다. 

네이버 지적편집도 용도지역 확인

일부 색깔에 해당하는 용도지역의 의미가 표시되어 나오는 경우도 있으나, 안나오는 경우에는 축척을 늘려주시면 됩니다. 지도를 축소해 주시면 아래와 같이 용도지역이 글씨로도 표시가 되어 나옵니다. 

네이버 지적편집도 용도지역 확인

다음/카카오 지도의 경우에도 지적편집도 버튼이 있습니다. 네이버 지도처럼 쉽게 용도지역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두 번 째 방법 : 토지이음 사이트 이용

제가 자주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토지이음 사이트를 이용하면, 토지의 용도지역 뿐만 아니라 현재 토지의 이용목적 (지목) 현황도 파악이 가능합니다. 또한 용도지구,지역 지정 현황도 쉽게 파악이 되어 좀더 토지에 대해서 세부적으로 파악이 가능합니다. 앞으로 자세한 사용법 및 내용은 별도로 글로 추가로 올리도록 하고 이번에는 간단히 토지이음을 통해 용도지역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토지이음 사이트에 접속을 합니다. 포털 사이트에서 '토지이음'이라고 검색하고 해당 사이트로 접속 합니다. 

 

원하는 토지의 정확한 주소명을 검색합니다. 

토지이음 용도지역 확인법

주소지를 입력하여 열람을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해당 토지의 토지이용계획서가 조회됩니다. 여기서 토지의 용도지역은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지역/지구등" 란 내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예시로 든 토지의 용도지역은 도시지역 내에 제2종일반주거지역 입니다. 

토지이음 용도지역 확인법

토지의 정확한 주소명을 모를시에는 지도검색을 이용하여 대략적인 인근 위치를 찾고 해당 위치를 지도를 보면서 확인해 볼수 있습니다. 

 

메인 페이지로 다시 돌아가서 아래 ‘이음지도'를 클릭합니다. 

 

토지이음 용도지역 이음지도 활용법

 찾고자 하는 토지의 대략적인 위치를 검색합니다. 

토지이음 용도지역 이음지도 활용법

토지이음 지도의 경우, 기본적으로 지적편집도로 세팅되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정확한 위치를 찾아보기 힘든데요, 이럴 경우 아래 그림에 표시된 ‘위성’ 또는 ‘일반’ 을 클릭하셔서 보조 지도를 켜주면 같은 지도가 하나더 스크린에 띄워지게 됩니다. 이를 이용하면 원하는 지역을 찾기 수월해 집니다. 

토지이음 용도지역 이음지도 활용법
토지이음 용도지역 이음지도 활용법

줌인을 해서 원하는 지역을 찾고 지적편집도 지도 상에서 해당 지번을 클릭합니다. 클릭을 하면 팝업창이 뜨는데 여기에서 ‘토지이용계획 열람'을 클릭하시면 이전에 봤던 세부 페이지가 뜨게 됩니다. 

토지이음 용도지역 이음지도 활용법

이상으로 포털사이트의 지적편집도를 이용하거나 토지이음 사이트를 이용하여 용도지역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번에는 토지이음 사이트에서 검색된 토지이용계획원에서 중요하게 확인해야 될 추가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