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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타트체리효능, 부작용 그리고 올바른 섭취법

by SeanMc 2021. 8. 28.

오늘은 일반체리와 타트체리 비교, 타트체리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간단히 타트체리 권장 섭취량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위트 체리와 타트체리 비교

식료품점 쉿게 찾을 수 있는 달콤하고 짙은 색깔의 스위트 체리(Sweet Cherry) 와 달리, 타트체리 (Tart Cherry) 는 신맛이 나고 작으며 밝은색을 띄는 빨간색입니다.

스위트체리 (왼쪽) - 타트체리 (오른쪽)

다른 식품에 비해서는 두 종류의 체리 내에 안토시아닌 함량이 높습니다. 하지만 타트체리는 스위트체리보다 안토시아닌과 비타민 C 등의 함량이 약간 더 높습니다.

이 때문에 타트체리의 건강상 이점이 많이 부각되고, 타트체리의 판매되는 방식에도 영향을 많이 끼쳤습니다. 타트체리가 주로 알약으로 팔고 약용 식품으로 많이들 팝니다. 미국에서는 식품의약국(FDA)의 웹사이트에서 타트체리를 통풍, 관절염 및 당뇨병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약용 식품으로 배치하는 것에 대해 제조업체에 경고 서한을 보내기 까지 했다내요.

결론은 스위트 체리와 타트체리 모두 건강에 좋습니다. :)

 

 

타트체리의 영향성분표

타트체리의 영양성분표 (체리 한 컵 기준)

칼로리 kcal 95
단백질 g 1
지방 g 0.2
섬유질 g 3.0
설탕 g 18.2
칼슘 mg 18
mg 0.5
칼륨 mg 300
비타민C mg 9.5

 

 

타트체리효능

타트체리효능에는 아래와 같이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1) 통풍 및 염증 예방
수 많은 외국 병원의 임상 실험 연구 자료에 의하면, 타트체리를 섭취한 사람은 타트체리를 섭취하지 않은 참자자들 보다 통풍 발작이 더 적었다고 합니다.
또한 체리는 혈액 내 요산 수치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밝혀 졌으며 이는 통품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타트체리는 잠재적으로 몸속 염증을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수면에 도움
타트체리효능 두 번째로는 수면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타트체리는 수면을 위해 몸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주 공급원입니다. 유럽 유명 연구기관에서 50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무작위 대조 실험에서, 1주일 동안 타트체리주스 농축액을 섭취한 사람들은 멜라토닌 수치가 상승했으며 대조 그룹에 비해서 수면 시간이 길었고 수면의 질 또한 좋았다고 하네요.

최근 미국에서 수행한 연구에서는, 불면증이 있는 50세 이상의 성인에게 2주 동안 매일 2회 250ml 의 타트체리주스를 마시게 했을 때, 위약 그룹에 비해 하루 평균 84분을 더 잤다고 합니다. 이처럼 타트체리가 수면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는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3) 질병 위험 감소
세 번째 타트체리효능은 질병 위험 감소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최신 연구 결과에 의하면, 타트체리가 산화 스트레스와 힘든 운동 후 발생되는 근육통을 줄이고 무엇 보다도 혈압을 낮추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큰 도움이 된다고는 하지만, 타트체리가 만병 통치약은 아닌데요,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농축된 타트체리를 이용하기 때문에 일상에서 섭취되는 양보다 훨씬 많은 양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타트체리가 분명 건강에는 도움이 되지만 너무 기대를 많이 하는건 바람직 하지 않은 것 같네요.

4) 면역 체계 강화
서두에도 언급하였다시피, 타트체리에는 안토시아닌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특히 면역 기능을 향상 시키는데 큰 도움이 되는데요, 최근 연구에 따르면, 안토시아닌에는 대장균과 포도상 구균 감염을 막는데 큰 도움이 되며 이로인해 우리 몸 면역 체계 강화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6) 뇌 기능 향상
최근에 머릿 속이 좀 멍하고 흐릿한 느낌이 계속 들었나요? 타트체리주스를 마시면 아마도 안개가 걷히는 느낌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참고로 제가 제일 마음에 드는 타트체리효능이네요 후훗)

앞에서 언급드린 바와 같이 타트체리에는 항산화 플라보노이드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합니다. 최근 연구 결과에 의하면, 타트체리효능에는 인지 기능이 좋아지는 효능이 있다고 하네요. 치매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타트체리주스를 마신 사람들은 장/단기적으로 언어 표현력과 기억력이 크게 향상 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연구원들은 타트체리주스의 안토시아닌이 인지저하 문제를 예방 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7) 혈압을 낮추는 역할
마지막으로 알아볼 타트체리효능에는 고혈압과 관련된 사항입니다.

병원에서는 종종 C-반응성 단백질을 측정하는 혈액 검사를 통해 환자의 고혈압 및 심혈관 질환의 발병을 예측합니다. 그리고 CRP의 증가는 보통 고혈압 진단과 함께 나오는 데요. 고혈압 환자들에게 나트륨을 제한하게 하고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많이 섭취하도록 권장 하지만, 최근 연구 결과에 의하면 타트체리주스를 마시게 하면 CRP가 감소한다 보고도 여럿 있습니다.

 

 

타트체리의 부작용 및 건강 위험


일반적으로 타트체리는 부작용이나 건강상 큰 위험이 많지는 않습니다.
타트체리는 FODMAP 함유 식품이며,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있는 일부 사람들에게는 체리에 포함된 과당과 소르비톨 이라는 당분 때문에 체리에 민감해 질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FODMAP 이란?

포드맵(FODMAP)은 소화 과정에서 흡수되지 않고 남아서 발효되는 화합물인 올리고당, 이당류, 단당류, 폴리올을 가르키는 약어입니다..

Fermentable 발효되기 쉬운
Oligo- 올리고당류
Di- 이당류
Mono-saccharides 단당류
And 그리고
Polyol. 폴리올

위와 같은 포드맵 성분은 주로 탄수화물에 속하며,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따라 타트체리와 같은 FODMAP 함유 식품에 민감하다고 생각되는 경우, 식단에서 체리를 빼는게 좋을 듯 싶네요.
또한, 타트체리는 수축기 혈압을 일시적으로 낮추기 때문에 기저 만성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이 타트체리 농축액을 매일 섭취하게 되면 신장 손상이 가기 때문에 주의해야 됩니다.


타트체리 섭취 방법 및 권장 섭취량


타트체리의 의학적인 효과를 보기위해서는 타트체리주스로 해서 먹는걸 추천 드립니다.
하루 권장 섭취량타트체리주스 460ml (230ml 병 2개)이며, 이는 타트 체리 100개를 먹는 것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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